수강신청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 일정]

구 분

기간

대상

비고(경로)

수강희망과목

미리담기

2025. 2. 3.() ~

2025. 2. 4.()

학부생

경로수강신청시스템 ⇒ 수강희망과목 미리담기

※ 미리담기를 한 강좌라도 반드시 본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완료해야 정상 수강신청으로 인정

수강신청

2. 5.()

10:00 ~ 22:00

4/5학년

경로수강신청시스템(https://sugang.ulsan.ac.kr)

※ 유의사항

수강학점 기존 학과제 최대 19학점(공대20, 간호21) 신규 트랙제 최대 18학점(공통)

- PC, 스마트폰 등 동시 로그인 불가

매크로양도매매 등의 행위가 적발될 시 징계

복학 신청자는 복학 승인 후 수강 신청 가능

직전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프로그램 이수 필수

[학습상담 관련 문의교수학습개발팀 052-259-2597]
'2024-2학기 학사경고자 학습상담 안내' 참고

14:00 ~ 22:00

1/2/3학년

2. 6.() ~

2. 7.()

10:00 ~ 22:00

전 학년

2. 24.()

13:30 ~ 22:00

2025학년도

편입생

2. 28.()

11:30 ~ 22:00

2025학년도

신입생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2025. 3. 6.() ~

2025. 3. 10.()

10:00 ~ 22:00

학부생

- 경로: UWINS ⇒ 교과과정/수업 ⇒ 수강정보 ⇒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 [조회], [인쇄]

※ 학부()별 기준에 따라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제출

※ 강의시간 및 수업계획서조회

- 경로: UWINS ⇒ 교과과정·수업  수강정보  강의시간및수업계획서조회 [바로가기]

※ 교과과정조회

경로: UWINS ⇒ 교과과정·수업  교과과정  교과과정조회 [바로가기]

 수강반제한 및 교과목 수강 관련 문의: 교과목 개설대학 학과사무실 문의 (※교양 교과목: 교양대학) [전화번호 안내]

 인터넷강좌는 마감 후 수강내역을 삭제하더라도 여석이 실시간으로 반영되지 않음(사고팔기 방지 대책)


1. 수강신청 안내

  가. 강좌 미리담기 기간: 2025. 2. 3.(월) ~ 2. 4.(화)  (10:00 ~ 22:00)

  ※ 미리담기를 한 강좌라도 반드시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 완료해야 정상 수강신청으로 인정

  나. 수강 신청 접속 경로: 울산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https://sugang.ulsan.ac.kr)

  다. 수강 신청 기간

학년구분

수강신청 일자 및 시간

4/5학년

2. 5.(수)

10:00 ~ 22:00

1/2/3학년

14:00 ~ 22:00

전학년

2. 6.(목)

~ 2. 7.(금)

10:00 ~ 22:00

편입생

2. 24.(월)

13:30 ~ 22:00

신입생

2. 28.(금)

11:30 ~ 22:00

수강 후보 과목 등록: 전 학년 수강신청 기간


1. 유의사항

  가. 수강학점 기존 학과제 최대 19학점(공대 20, 간호 21, 의예, 의학 24), 신규 트렉제 최대 18학점(공통)

    ※ 직전학기 성적 4.20 이상: 3학점 추가 신청 가능

  나. 수강한 과목의 취득성적이 C+이하인 과목에 한하여 재수강 허용(재수강 취득성적 상한 “A0” 제한)

  다. 매크로 등 부적절한 수단을 이용하여 수강신청을 시도하는 경우 엄중 경고 및 징계 처리 예정

  라. 교원-자녀 간 수강신청은 제한, 신청 시 학과를 통해 개강 후 3주 이내 사유서 제출 필수

  마. 직전학기 학사경고자는 학습상담 프로그램 미이수 시 수강신청 불가

  바. 수강제한 인원 및 증원 관련사항은 해당 교과목의 개설 주관학과 문의

 

2.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가. 기간 : 2025. 3. 6.(목) ~3. 10.(월) (10:00 ~ 22:00)

  나.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출력 경로

    : UWINS 교과과정/수업 수강정보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조회], [인쇄]

  다. 유의사항

    -  학부()별 안내에 따라 학부() 사무실로 수강신청(재이수)확인원 제출

    - 개설 강좌 중 폐강강좌 안내 과목은 반드시 수강과목 변경

    - 교과목, 분반 착오, 이수구분, 강의실 및 담당교수 확인

 

3. 수강 후보 과목 등록

 . 수강 후보 과목 등록 제도

    - 수강신청 중 기간 희망 강좌의 수강신청이 마감되더라도 수강 후보 과목으로 등록하여,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 기간 중 추가로 해당 교과목의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 수강신청할 수 있는 제도

  나. 대상 강좌: 전공 과목 중 최대 2개 신청 가능(음악학부 및 의과대학은 제외)

  다. 기간: 2025. 2. 6.() ~ 2. 7.() (10:00 ~ 22:00)

  라. 경로: 수강신청시스템(http://sugang.ulsan.ac.kr)  수강후보과목등록

 

4. 참고사항

  가. 자기이해와목표설계, FreshmenSeminar, 군사학 과목, 교육봉사활동 과목은 수강(신청)학점에 미포함

  나. 이수학점이 12학점 미만인 학생은 다음 학기의 성적우수역량강화 장학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

  다. 누계평점평균 성적 3.75 이상 최종학년 학생은 학부(과)장 및 교과목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을 경우 대학원 교과목(특수대학원 제외)  6 강 가능

  라. 국외교환학생의 수강학점은 학기당 최대 수강신청 학점 범위내에서 인정


5. 문의처

  가. 수강지도(수강신청, 전공과목,  수강후보과목): 소속 학부(과) 사무실

    ※ 소속 학부(과) 사무실 전화번호 검색: []

  나. 교양과목052-259-1935, 1934, 1933 (교양대학 교학행정실)

    ※ 교양 교육과정 및 수강신청 안내: [바로가기]

  다. 인터넷강의: 052-259-1017 (원격교육지원팀)

  라. 수강신청 시스템 관련: 052-259-1111, 1318 (학사관리팀)



 


2025학년도 여름 계절수업 안내

 

1. 수업 기간

  가. 교내 강좌 2025. 6. 24. ~ 7. 14.[15일]

 영어커뮤니케이션(A01282)/ 영어커뮤니케이션(고급)(A01398) 수강자는 영어커뮤니케이션(중급)(A01397) 수강 시 재수강 가능

    영어프레젠테이션(A01283)/ 영어프레젠테이션(고급)(A01401) 수강자는 영어프레젠테이션(중급)(A01399) 수강 시 재수강 가능

    

  나. 외부 인터넷강좌 2025. 6. 23. ~ 7. 11.[15일]

※ 대상강좌 : 이미지관리와커뮤니케이션, 에너지와생활, 대한민국1%가될수있는재테크상식, 환경과웰빙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SNS로톡하고빅데이터로놀아보자, 인체안의전쟁, 영화제작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2. 일반 사항 

구 분

기 간  및  내 용 

수강 대상

 재적생(휴학생 포함)

수강 학점

 6학점 이내
 ※ 계절학기 수강 학점은 재적 중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개설 과목 조회

 - 경로 : UWINS → 교과과정·수업 → 계절학기 → 강의시간표 및 수업계획서 조회

 - 조건 선택 : [2025-하계], [전체 또는 교과목]

수강 신청 기간

 - 기간2025. 5. 14.(수) ~ 5. 16.(금) (10:00 ~22:00)

 - 경로: [수강신청시스템] (https://sugang.ulsan.ac.kr) → [계절학기 → [수강신청]

수강 신청 확인 및 정정

 2025. 5. 26.(월) ~ 5. 27.(화) (10:00 ~ 22:00)

수강료

 1학점 당 70,000

등록 기간 및 납부 방법

 2025. 6. 9.(월) ~ 6. 11.(수) (9:00 ~ 16:00)

개설 기준

 전공과목 15명 이상교양과목 20명 이상

 (개설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강좌는 폐강)


1. 개설된 교과목명이 소속 전공에 편성된 교과목명과 동일할지라도과목번호가 상이(이수구분 불일치, 졸업요건 미적용 등 발생)할 수 있으므로반드시 소속 전공 사무실에서 이수 구분 등에 관한 사항을 상담받으신 후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2. 소속 전공에 편성된 교과목 과목번호 및 학점 등이 상이하면이수구분은 전공학점이 아닌 '일반선택'이 됩니다. [수강신청 후 이수구분을 반드시 확인할 것]

 


3. 유의 사항

수강료는 경남은행 방문 납부 또는 가상계좌로 송금(※ 등록고지서 하단의 학생별 가상계좌번호를 통해 경남은행으로 송금)

나. 등록기간에 등록(납부)을 하지 않으면수강신청 내역은 자동 삭제되며 계절학기 수강 불가능

다. 계절수업 수강 신청 후 등록하지 않은 학생은 차기 계절수업 수강제한

 


4. 수강료 환불 안내

가. 기간: 2025. 06. 18.(수) 10:00 ~ 06. 20.(금) 15:00

경로: UWINS → 교과과정·수업 → 계절학기 → 계절학기환불신청

환불 절차계절학기 환불신청서(UWINS) 작성 → 10일 후 입력한 계좌로 환불

라. 계절수업 수강료 전액을 납부하여야 하며 일부 과목만 납부 불가능

    ※ 수강신청 과목 중 일부 과목만 수강을 원할 경우: 전체수강료 납부 후 환불대상과목 선택, 환불신청



5. 기타 

수강신청 확인 및 정정기간 후 수강인원이 미달되거나, 등록인원이 개설 기준에 미달할 경우 해당 과목은 폐강됩니다.

과목 담당교수 및 강의실 등은 학부()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계절수업은 여러개의 대학에서 수강 가능하므로 우리 대학의 계절수업을 수강하면서 타 대학 계절수업 신청 가능합니다.

    단, 한 학기 최대수강학점인 6학점을 초과할 경우, 우리 대학 학점 우선 인정

 



6. 문의처

. 수강신청(수강지도), 전공과목,  이수구분 등: (소속 학부(과) 사무실)

  ※ 연락처 검색https://www.ulsan.ac.kr/kor/CMS/UnivOrganMgr/organlist.do?mCode=MN062

수강신청 시스템 관련: 052-259-2013, 1348(학사관리팀)